그 슬로건처럼

이선옥 승인 2018.05.02 00:04 의견 0

2017.05.12 11:40  조회 수 1678

권영길이 처음 후보로 나왔던 때부터 내가 찍었던 후보는 대통령이 된 적 없다.

왜 내 맘 같지 않을까, 왜 더 좋은 선택지가 있는데 몰라줄까, 어떻게 저런 사람을 찍을 수 있을까, 답답하고 야속한 마음이 크던 때가 있었다. 지금은 나에게 최선이 타인에겐 아닐 수 있고, 생각보다 그런 사람은 많으며, 그게 내가 살아가야 하는 세상의 현실임을 받아들인다.

내 선택이 다수의 선택과 다르다 해서 나의 실패가 아니며, 내가 소속된(정서적이건 물리적이건) 진영의 선택이 옳았음을 입증하기 위해 타진영의 실패를 바랄 일도 아니다. 내 선택에 최선을 다하고, 타인의 선택을 존중하며, 누군가에게 차선이든 최악이든 이왕 된 거 누가 하든 잘했으면 좋겠다.

내가 속한 공동체가 적어도 지금보다 퇴행하지 않기를, 역사발전의 큰 틀에서 일보라도 전진하기를 바란다. 이번 대선의 당선자는 새로운 걸음을 내딛기보다 뒷걸음친 것들을 제자리로 돌려놓기에도 버거운 시간이 될 거다.

그래서 사실 조금 안쓰럽다.

세상에서 제일 우스운 게 정치인 걱정이라고 하지만, 당선자에 대한 걱정 때문이 아니라 제자리로 돌려놓기 위해 거쳐야 할 지난한 과정과, 그 반동으로 다음에 어떤 세력이 또 집권할지 우려스러워서 그렇다. 잘해야 본전.

딱 그런 국면에서 당선된 문재인과 더불어민주당이 부디 본전이라도 제대로 찾아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내가 좋아했던 그들의 슬로건 처럼,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운' 세상을 위해 노력해 주길.

적어도 그런 세상의 토대라도 놓아주길.
저작권자 ⓒ 이선옥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